l'Empreintes du beau rêve
가토 노리히로加藤典洋 본문
가토 노리히로 (かとう のりひろ、1948년 4월 1일 - )은, 일본의 문예평론가,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 전 교수.
고단샤 논픽션상, 코바야시 히데오상 선고위원.
내력.인물
야마가타현 야마가타시 출신. 야마가타현립 야마가타히가시고등학교를 나와, 1972년 도쿄대학 문학부 불문학과 졸업. 1985년 『아메리카의 그늘』로 데뷔한다. 현대문학, 사상사, 정치, 역사인식에 대해 폭넓게 발언한다. 역사인식은 중도파.
에피소드
1995년에 『군조』지상에 「패전후론」을 발표. 일본의 전후를 어떻게 인식해야 할까를 물었다. 일본의 침략이나 식민지지배에 의한 아시아 등의 피해자에게 사죄하는 주체, 즉 「일본인」이라는 주체가 결여된 채로 오늘날에 이르렀다는 논의를 전개했다. 또한, 구체적인 방책의 하나로, 일본인에 대한 일본인 자신에 의한 애도의 필요를 주장했다. 이것들은 역사인식에 있어서 우파의 인식과 완전히 대립하고 있어, 강한 비판을 받았다. 한편 타카하시 테츠야 등의 좌파에게서도 전후청산의 방법론이 너무 내셔널리즘적이라고 비판받아, 언론계에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1997년에 논고를 정리해 가필수정을 더한 『패전후론』을 간행했다. 2007년 5월에는, 헌법기념일을 직전으로 해서, 헌법 「다시 고르기選び直し」를 더한층 깊게 논한 논문 「전후로부터 멀리 떨어져」를 『논좌』 6월호에 발표했다.
『일본의 무사상』은 마루야마 마사오의 『일본의 사상』、『텍스트로부터 멀리 떨어져』는 하스미 시게히코의 『소설로부터 멀리 떨어져』의 패러디.
문체에는 고유의 버릇이나 저자 특유의 생략적 기술, 비유 등이 빈번하게 있어, 익숙해질 때까지 어렵지는 않지만 표현이 부족한 듯한 읽기의 어려움이 있다.
만화 『기생수』를 대학의 텍스트로 사용했다. 하지만 만화론은 쓴 적이 없다.
고지라의 열혈팬으로, 얘기하면 끝이 없다.
오쿠다 타미오나 스가시카오의 팬. 특히 오쿠다는 J−POP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가져다 준 싱어송 라이터라고 기술하고 있다.
소설가인 타카하시 겐이치로나 문예평론가인 카미야마 무츠미와의 친교가 깊다.
영어가 젬병이라,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에 취임하기 전에, 학생과 함께 아메리카에서 영어의 맹특훈을 받았다.
포스트모던 계의 사상가(가라타니 고진이나 아사다 아키라 등)에 대해선, 서양사상의 보따리상으로 독자성이 없다는 이유로, 꽤나 비판적이다.
최근에는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을 비판하고 있는 철학자 타케다 세이지와 공통하는 사색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경력
국립국회도서관 직원 (1978년부터 1982년은 몬트리올 대학 동아시아 연구소에 파견)
1986년 - 메이지학원대학 국제학부 조교수
1990년 - 2005년 3월 교수
2005년 4월 - 2014년 3월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 교수
수상력
1997년, 『언어표현법강의』로 제10회 신초학예상.
1998년, 『패전후론』으로 제9회 이토세이 문학상 평론부문.
2004년, 『텍스트에서 멀리 떨어져』와 『소설의 미래』로 제7회 쿠와바라 타케오 학예상.
저작
단행본
너무 많아서 생략.
공저
(타케다 세이지) 『세기말의 러닝 패스 1991-92』 (고단샤 1992년) 이후 『두 개의 전후로부터』 (치쿠마문고 1998년)
(하시즈메 타이사부로 . 타케다 세이지) 『천황의 전쟁책임』 (코미치쇼보 2000년)
(타다 미치타로 . 와시다 키요카즈) 『서서 이야기하는 풍의 철학문답』 (아사히신문사 2000년)
(츠루미 슌스케 . 쿠로카와 소우) 『일미교환선』 (신초사, 2006년)
(츠루미 슌스케) 『창작은 진보하는가』 (편집그룹 SURE 2006년)
(타카하시 겐이치로) 『요시모토 타카아키가 우리들에게 남긴 것』 (이와나미서점 2013년)
편저
『옐로 페이지 무라카미 하루키 ーー 작품별 (1979-1996)』 (아레치출판사, 1996년)
『쇼와 ーー 일본의 명수필』 (작품사, 1999년)
『옐로 페이지 무라카미 하루키 Part 2 ーー 작품별 (1995-2004)』 (아레치출판사, 2004년)
역서
테드 에스콧 『모네 이즈 마네』 (아사히신문사, 1988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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